모바일 메뉴 닫기
 

주임교수 인사말

젊은 패기와 도전으로 꿈과 열정을 품고
최고의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지역 인재양성의 요람!
충남대학교 체육교육과입니다.

충남대학교 체육교육과는 지난 1973년에 첫 발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면서 한국체육을 대표하는 선두주자로서 체육의 발전에 힘써왔습니다. 대한민국 현대체육의 태동기부터 그 발자취를 함께 하면서 근래에 들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이 되려는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우리 학과는 전인적인 학생을 길러낼 수 있는 훌륭한 체육교사를 배출하고자 그 동안 체육 이론 및 실기가 균형되게 접목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추구해 왔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이 가장 좋은가 찾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행착오도 겪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는 중부권을 넘어 전국 수준에서도 최고의 체육교사를 배출하는 시스템을 갖춘, 손꼽히는 학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훌륭한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작업과 더불어 체육이라는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고자, 30년 간 이어온 역사적 전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접목하여 다양한 학문분야를 다루는 대학원도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부와 석사, 박사로 이어지는 학문적인 체계를 만들었고, 수많은 석박사생들을 배출하면서 체육의 학문적 발전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원 과정은 단지 학부 때 배웠던 지식이 아닌 보다 발전된 정보를 가지고 학생들을 전인으로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체육교사들의 후속교육에도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을 균형적으로 운영하면서, 우리 학과는 앞으로도 학생들을 21세기 형 지도자로 길러내고자 인덕과 체력, 지적으로 완성된 체육교사를 길러낼 것입니다. 더불어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충남대학교 체육교육과가 되고자 교수 뿐 아니라 교직원 모두가 학생들과 힘을 합쳐 끊임없는 쇄신의 자세를 보여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주임교수